-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1과목 예상 문제 키워드 정리UIUX 2025. 4. 13. 11:35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공식 홈페이지에 2025년 출제 기준이 게재되었다.
시험을 출제하는 기관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이니, 출제 기관의 자료를 중점으로 학습전략을 세워야한다.
더보기필기시험 합격 전략
1) 키워드 암기 반복 학습, 객관식이니 너무 세세하게 외울 필요는 없음
2) 파일로 첨부된 서비스경험디자인 이론서에서 아래 키워드 부분과 관련된 이미지 눈으로 익히기
[1과목] 서비스 경험디자인 기획설계 총정리
1. 디자인이란?
🔑 키워드 1~5: 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 디자인(Design)이란?
→ ‘문제를 해결하는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예쁘고 유용하게 만드는 것’
예: 편의점 진열대가 높아서 불편하다면, 키 작은 사람도 편하게 꺼낼 수 있게 바꾸는 것 = 디자인! - 디자인은 ‘명사 + 동사’이다
→ [명사] 결과물(예쁜 포스터) / [동사] 설계 과정(기획, 구상) - 디자인의 어원
→ 라틴어에서 “계획하다”, “그리다”라는 뜻
🔑 키워드 6~8: 디자인의 분류
-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 서비스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등
- 출제 포인트: 각 디자인의 예시와 역할 구분 (서비스디자인 = 무형 + 사용자 중심)
🔑 키워드 9~11: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
- 좋은 디자인은 세상을 더 좋게 만든다
- 예) 유니버설디자인 = 남녀노소, 장애인도 다 함께 쓸 수 있게 만든 디자인
- 지속가능한 디자인(3R) = Reuse, Reduce, Recycle
더보기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대비 읽어보면 좋을 포스팅
[ 서울시 유니버셜디자인 통합가이드라인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
공공디자인 관련 전문자료 및 다양한 소식을 제공합니다.
publicdesign.kr
[ 다정한 디자인이 살아남는다,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
공공디자인 관련 전문자료 및 다양한 소식을 제공합니다.
publicdesign.kr
2. 서비스 경험디자인의 이해
🔑 키워드 12~14: 디자인씽킹이란?
- 문제를 인간 중심으로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론
- 핵심 단계: 공감 → 정의 →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 테스트
- 예) 병원 대기시간 문제 → 인터뷰 → 솔루션 도출
🔑 키워드 15~17: 서비스디자인이란?
- 서비스 자체를 설계하는 디자인
- 서비스 사용자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만들고 경험을 설계
- 예) 카카오택시 앱 구조 기획
🔑 키워드 18~20: 사용자 경험(UX)디자인이란?
- 사용자가 제품을 쓸 때 느끼는 모든 감정과 경험을 디자인
- 예) 스마트폰 앱을 누구나 쉽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
3. 서비스 경험디자인의 프로세스와 툴킷
🔑 키워드 21~23: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영국 디자인 카운슬 제안)
👉 Discover(발견) → Define(정의) → Develop(개발) → Deliver(전달)
🔑 키워드 24~28: 대표 툴킷
- AT-ONE 툴킷: 배우, 시간, 장소 등 서비스 요소 점검
더보기AT-ONE 툴킷 구성요소
A (Actors) 서비스에 참여하는 사람들 (고객, 직원, 파트너 등) T (Touchpoints)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는 접점 (웹, 앱, 매장 등) O (Objects) 고객이 사용하는 물리적/디지털 제품 및 도구 N (Needs)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 E (Experience) 고객이 전체적으로 느끼는 경험 및 감정 at-one 툴킷 - HCD 툴킷: 사람 중심 디자인
- 국민디자인단 툴킷: 공공서비스 정책 개선용
- 고객 여정지도: 고객의 감정/행동 흐름 시각화
- 페르소나: 가상의 사용자 캐릭터 만들어서 니즈 분석
4. UI 이해와 사용성 평가
🔑 키워드 29: UI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서비스를 쓰는 '접점'
- 예: 앱의 버튼, 메뉴, 화면 배치 등이 UI
🔑 키워드 30: 사용성 평가
- 얼마나 편하고 쉽게 쓸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
- 예) 앱을 처음 본 사람이 쉽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단순히 ‘예쁘게 디자인하는 사람’을 뽑는 자격이 아닙니다.
진짜 사용자 중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디자인을 '도구'로 쓰는 전문가를 평가합니다.
오늘 정리한 1과목 ‘기획설계’는 시험의 기본 중 기본!다음에는 2과목 정리로 돌아오겠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서비스디자인 #디자인씽킹 #사용자경험디자인 #UX디자인 #디자인개념 #더블다이아몬드 #페르소나 #국가기술자격증 #디자인자격증공부
'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건 꼭 읽고 가자,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실기 대비 참고 도서 (3) 2025.04.21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4과목 예상 문제 키워드 정리 (0) 2025.04.13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3과목 예상 문제 키워드 정리 (0) 2025.04.13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2과목 예상 문제 키워드 정리 (0) 2025.04.13 합격자가 전하는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2025 시험 정보와 합격 전략 (0) 2025.04.13 - 디자인(Design)이란?